군용담요 위의 꽃들

1. 去勢

거세란 저항을 하지 못하도록 세력을 빼앗는 것을 뜻한다. 거세의 형태는 포로들의 무장해제, 적장의 목을 베는 형태, 베트콩과 빨치산이 있다고 생각되는 특정 지역을 초토화시키는 것 등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통상 수컷의 불알을 잘라내 더 이상 생식을 할 수 없도록 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도박판에서 손모가지를 자르는 행위 역시 거세의 한 형태이다.

이 영화에서는 돈이라는 욕망 때문에 화투판에 뛰어든 사람들이, 결국 거세라는 공포와 직면하게 되고 자신의 모든 삶을 송두리째 불타오르는 군용담요 위에 던져 넣는 모습을 보여준다.

2. 花投

정마담(김혜수)은 화투를 <꽃으로 하는 싸움(花鬪)>이라고 말했지만, 내가 보기엔 군용담요 위에 꽃을 던지는 것이다. 섯다에서는 화투 두장을 던져서 끗발이 쎈 놈이 담요 위에 널려있는 돈을 먹는 것이고, 고스톱이나 민화투에서는 꽃을 던져서 꽃을 가져오는 것이다.

결국 꽃을 던져야 돈을 버는 만큼 도박판의 설계자인 정마담은 꽃(몸)을 던져 큰 판을 벌이는 것이다.

3. 打者

타짜란 섯다의 용어라기 보다 오히려 야구에서 차용한 고스톱의 용어같다. 한번 두드리면 설사한 것 석장 먹고, 두장 상납에, 패를 떼서 또 두장 먹으면. 일타에 여덟장, 홈런에 해당한다. 그리고 타율도 중요하지만 적시타, 즉 열판에 아홉판을 이기는 것보다 주루 상에 주자가 꽉 찬 한판에 한방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

타짜란 최고 경지에 이른 전문도박사를 가르킨다고 하지만, 라스베이거스나 마카오의 도박판에는 타짜가 없다. 타짜란 사기도박사와 비슷한 의미를 지닌 뿐이다.

4. 投錢

섯다의 의미는 잘 모르겠다. 돈을 썼다(投錢), 즉 “이 패에 돈을 쓴다(건다)”라는 의미 정도가 아닐까? 섯다는 스무장의 세계라고 평경장이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에서 착착 화투를 치는 것을 보면 스무장이 아니라 마흔여덟장으로 치는 것 같다. 옥의 티랄까?

5. 人物

2시간 20분 짜리 이 영화의 주인공은 고니(조승우)나 평경장(백윤식) 또는 정마담(김혜수)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화면에 5분이나 10분 정도 만 나온 아귀(김윤석)야 말로 이 영화의 주인공이다.

그는 거세(손모가지를 자르는)의 타짜로 나왔고, 짧은 출연에도 불구하고 그는 영화의 모든 장면을 지배했으며, 도박판의 거대한 모순과 아수라의 정점에 서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영화의 삼분지 일 쯤 아귀가 등장한 것 같다는 착각이 든다.

참고> 타짜

This Post Has One Comment

  1. 旅인

    목련
    아직까지 화투두 칠줄 모르는저로서는
    섬칫한 영화 같아 무섭습니다.
    잡기에 능한사람들도 참 많은반면 저는 이상하게 화투 같은것도 배우지 못했습니다.
    관심이 없어 배우지 못했다는,차라리 쇼핑을 즐기고 데이트나 잘하고 다녔지요.ㅎㅎ
    └여인
    먼젓 번 글이 좀 데데한 것 같아서 고쳐버렸습니다.
    저도 화투는 잘 못칩니다. 제가 화투를 치면 화투장이 손에서 튀어나오고, 하도 괴상하게 패를 던지다보니 자신들의 작전에 깨져 버린다고 [너는 생각을 가지고 화투를 좀 쳐라]하고 핀잔을 주곤 합니다.
    저는 얼마를 딸까를 생각하지 않고 얼마정도를 잃으면 잘 잃었다고 할까하고 화투를 칩니다.
    간혹 이런데 재주가 없다는 것이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제 직장 선배 중에 정말 [타짜] 수준인 분이 한 분 계셨는 데, 직장 동료들과는 수준차가 있어서 안치다가 간혹 치는 것을 보면, 담요 위에 누워있던 화투장들이 벌떡 일어나 일렬종대로 그 분의 자리로 걸어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 분은 간혹 하우스에 가서 진짜 노름을 하곤 했는 데, 옆에서 보기엔 정말 아슬아슬하더군요.
    └목련
    오 흐..설마!.
    우리 여인님
    하우스에 가셔서 포커나 치시고,
    마작,이나 하시는분….절데로 아니지요. ㅋㅋ
    옆에서 보시기만 했다는건 에이~~순 고짓말일텐데요…으헤헤헤
    (이상은 짓꿎은 련이의 농담였습니다.ㅎㅎ)
    └여인
    저는 주는 좀 되는데… 색과 잡기가 영 엉망입니다.
    저의 형은 어렸을 때부터 육백과 민화투, 섯다, 도리지꼬땡 다 능통했고, 바둑도 배우면 1급인데, 저는 도통 안되더라고요. 바둑도 8급에서 끝이고요.
    숭부사 기질이 없어서…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