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莊子

장자 내편

◎ 逍遙游 : 莊子의 眞著  초월을 뜻함

속세를 초월하여 어떤 구속도 받지 않는 절대적으로 자유로운 인간의 생활

주요단어 : 齊諧, 六氣, 無何有之鄕, , 冥靈, 大椿, 窮髮, 北冥, 河漢

◎ 齊物論 : 莊子의 眞著  대립쟁집에서 손을 뗌으로써 모든 속박을 품

만물을 齊逸하게 보는 의론

주요단어 : 人?, 地?, 天?, 道樞, 兩行, 六合, 天府, ?光, 弔詭, 天倪, 曼衍, 罔兩

◎ 養生主 : 莊子의 眞著  삶의 지혜를 얻고 달관을 얻음

생명을 기르는 근본적인 도

◎ 人間世 : 莊子의 眞著  초월의 경지가 현실세계임을 암

인간 사회에서 자신을 다치지 않고, 상실치 않는 지혜

◎ 德充符 : 莊子의 眞著  자연의 본 모습을 전관하고 應物之智를 배움

덕이 마음에 충만하면 그 조짐이 외면으로 나타난다는 뜻

주요단어 : 坐馳, 六骸, 哀??

◎ 大宗師 : 莊子의 眞著  성숙된 인격

조종으로 삼을 만한 스승, 곧 도를 말함

주요단어 : 六極, 維斗, 堪?, 馮夷, ?頊, 禹强, 西王母, 朝徹, 見獨, ?寧, 副墨, 洛誦, 瞻明, ?許, 需役, 於謳, 玄冥, 參寥, 疑始, 縣解, 畸人

◎ 應帝王 : 莊子의 眞著  자연의 본 모습을 전관하고 應物之智를 배움

자기를 잊고 자연을 따르면 제왕과 같이 된다는 뜻

주요단어 : 地文, 杜德機, 天壤, 善者機, 太?莫勝, 衡氣機, 未始出吾宗

 

장자 외편

 

? 騈拇 : 후대의 僞作

변모는 네발가락으로, 군살로 발가락이 합한 것을 말함

? 馬蹄 : 후대의 僞作

마제는 말발굽으로 인위를 뜻함

? ?? : 후대의 僞作

거협은 상자를 연다는 뜻, 인의예악은 좀도둑은 막아도 큰 도둑에겐 쓸모없음

? 在宥 : 후대의 僞作

재유는 있는 그대로 두는 것을 말함.

? 天地 : 후대의 僞作

 

? 天道 : 후대의 僞作

 

◑ 天運 : 가탁된 것이나 진의를 전  기타내용

 

? 刻意 : 후대의 僞作

각의란 마음을 억제한다는 뜻

? 膳性 : 후대의 僞作

선성은 성질을 다스린다는 뜻

◐ 秋水 : 문인의 기록  일편지지에서 벗어나 개방된 세계로

추수는 가을 물이라는 뜻, 장자의 근본을 부연 해설한 압권(소요유, 제물론)

◑ 至樂 : 가탁된 것이나 진의를 전  기타내용

지락은 기성개념을 초월하고 사생을 여일로 무의를 본받은 무락의 경지에서 생김

◐ 達生 : 문인의 기록  삶의 지혜을 얻고 달관을 얻음

생의 통달, 지교를 버려여 함 (양생주 사상)

◐ 山木 : 문인의 기록  초월의 경지가 현실세계임을 암

산중과 대목, 인간세편의 조응

◐ 田子方 : 문인의 기록  자연의 본 모습을 전관하고 應物之智를 배움

덕충부의 사상을 조술, 지인은 속세의 평가나 상식을 초월

◐ 知北遊 : 문인의 기록  성숙된 인격

지혜가 북쪽에서 노닌다는 뜻

 

장자 잡편

 

? 庚桑楚 : 후대의 僞作

 

◑ 徐無鬼 : 가탁된 것이나 진의를 전  삶의 지혜을 얻고 달관을 얻음

 

◑ 則陽 : 가탁된 것이나 진의를 전  기타내용

 

◑ 外物 : 가탁된 것이나 진의를 전  삶의 지혜을 얻고 달관을 얻음

외물은 자기 이외의 물건이란 뜻, 인간세편을 조술

◐ 寓言 : 문인의 기록  범례

 

? 讓王 : 후대의 僞作

 

? 盜? : 후대의 僞作

 

? 說劍 : 후대의 僞作

 

? 漁父 : 후대의 僞作

 

◑ 列御寇 : 가탁된 것이나 진의를 전  삶의 지혜을 얻고 달관을 얻음

 

◐ 天下 : 문인의 기록  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