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량 – 무모한 전쟁

명량을 보았다. 우리나라 사람이 아닌 다른나라 사람이라면 이해할 수 없을 것 같은 영화다. 하지만 나도 이 영화를 보았을 뿐, 이순신 장군의 승리 모델을 결코 이해할 수 없었다.

감독은 통제사령관인 이순신이 울돌목이란 수형수세를 놓고 전략적인 포석 아래서 전술을 구사해나갔는지 아무런 연구도 없이 덜컥 영화를 만든 것 같다. 13척의 배를 유기적으로 운용하여도 힘든 싸움에서 충무공은 장군선 한척 만으로 까맣게 달려드는 적선들을 감당하는 무모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당일의 난중일기에 쓰여있는 사실이기는 하다.

하지만 13척의 배로 무려 130여척 혹은 330여척에 달하는 적함과 병력들을 아군의 사기 만 끌어올린다고 감당할 수는 없다. 23전 전승불패의 신화를 기록한 충무공은 무모한 사람이 아니다. 그는 승리할 수 있는 싸움을 만들어가는 불세출의 전략가였다. 분명히 그는 서해로 진입하려는 적들이 명량으로 몰려들 것을 알고, 이길 수 없는 싸움을, 이길 수 있는 싸움으로 반전시킬 묘수를 수십번도 넘게 복기를 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복기를 가지고 13척의 함선으로 어떻게 적을 방어하고 격퇴할 것인가를 장수들과 함께 몇날 몇일을 논의하고 배들의 포지션을 정하고 임무를 할당하고 임무에 맞게 화약과 화포 그리고 화살, 노를 젖는 노꾼들을 배치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복기와 임무할당을 통하여 자신의 승리를 확신했고 수군을 폐지하려는 선조에게 “지금 신에게는 아직도 전선 12척이 남아 있나이다”라고 상소를 올렸을 것이다. 그리고 전투가 임박한 음력 9월 보름, 마지막으로 두려움에 떠는 장병들에게 “필생즉사, 필사즉생”이라고 엄숙한 독전의 선언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감독은 충무공이 죽기를 각오하고 싸우는 것을 본 부하들이 용기를 얻게 되고 쌔가 빠지게 싸움으로써 승리를 거두게 되었다고 당일의 전투를 우발적인 사건처럼 이해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면 당시 이순신 장군이 쓴 기사(난중일기)로 돌아가 보자.

1597년 음력 9월 보름, 계묘일. 맑았다. 적은 수의 배를 가지고 울돌목의 거센 물살을 등지고 진을 펼칠 수 없어서 우수영 앞 바다로 진을 옮겼다. 장수들을 모으고 약속하기를, “병법에 말하기를 죽으려고 하면 반드시 살 것이요, 살려고 하면 반드시 죽을 것이다. 그리고 한 사람이 좁은 길을 막아서면 천 사람이라도 두려워 할 것이라는 것이 지금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이다. 너희 각 장수들은 살고자 하는 마음을 내지 마라. 조금이라도 명령을 어긴다면 즉시 군율에 처하리라” 하고 재삼 엄숙하게 약속을 하였다. 이 날밤에 신인이 꿈 속에 나타나 “이렇게 하면 크게 이기고, 저렇게 하면 질 것”이라고 하였다.

十五日癸卯. 晴. 數小舟師. 不可背鳴梁爲陣. 故移陣于右水營前洋. 招集諸將約束曰. 兵法云. 必死則生. 必生則死. 又曰. 一夫當逕. 足懼千夫. 今我之謂矣. 爾各諸將. 勿以生爲心. 小有違令. 卽當軍律. 再三嚴約. 是夜. 神人夢告曰. 如此則大捷. 如此則取敗云.

1597년 9월 기망(16일), 갑진일. 맑음. 아침 일찍 별망이 와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적선들이 우리 배를 향해 곧바로 쳐들어 오고 있습니다”라고 보고를 한다. 닻을 올리고 바다로 나아가니 적선 330여척이 우리 함대를 둘러 쌀 기세다. 장수들이 중과부적임으로 알고 어떻게 해서라도 몸을 빼서 살 궁리만 한다. 우수사 김억추는 아득한 먼바다로 배를 빼버렸다. 나는 “노를 저어라”하고 앞으로 돌격해 나갔다. 지자총통, 현자총통 등 각종 총통을 어지럽게 쏘며 바람과 번개처럼 나아갔다. 군관들이 선상에서 화살을 세우고 소나기처럼 쏘아대니 적도들이 감당하지 못하고 가까이 왔다가도 물러가곤 했다. 하지만 둘러싼 배가 워낙 많아 세를 가늠할 수 없자, 배 위의 사람들이 하얗게 질려 서로를 바라본다. 나는 조용히 그들에게 “비록 적의 배가 천척이라도 감히 우리 배에 대들지 못한다. 마음을 굳건히 하라”고 용기를 주었다. 힘을 다하여 적에게 쏘아대며 우리 장수들의 배를 돌아보니 먼바다로 물러나 바라보기만 한다. 배를 돌려 돌아올 생각을 하지 못하길래, 중군 김응함의 배에 곧바로 대고 우선 목을 베어 효시를 했다. 나의 배가 뱃머리를 돌리는 것을 보고, 두려워서 우리 배들이 점점 멀리 물러났다. 적선은 점점 가까와 오고, 전선이 돌아가는 것이 낭패였다. 그래서 중군을 향해 맞서 싸우라 이르는 한편, 기를 내리고 다시 초요기를 세워서 중군장 미조항 첨사 김응함선이 우리 배로 다가오도록 했다. 거제현령 안위의 배가 먼저 이르러 내가 선 상에서 직접 안위를 불러 말하길 “안위야 군법에 의해 죽고자 하느냐. 네가 군법에 의해 죽고자 하느냐. 어디로  도망가 살려하느냐?”하니 안위가 황망히 적선 가운데로 뛰어들었다. 또 김응함을 불러 “너는 중군장이 되어 먼 곳으로 피해있으면서 대장으로 구하지 않으니 죄에서 어찌 벗어나겠느냐? 형을 집행코자 하나 적세가 몹시 급하니  우선 명령을 내릴테니 공을 세우라”고 말했다. 두 배가 적진에 들어 교전을 하는 사이, 적장이 직접 지휘 하의 배 3척이 순식간에 안위의 배에 들러붙어 적병이 개미처럼 배 위로 오르려고 한다. 안위와 배의 수군들이 죽기로 물리친다. 기력이 다할 즈음에 내가 배를 돌려 곧바로 다가가 소나기처럼 쏘아대니 적선 3척은 더 이상 소탕할 것이 없게 되었다. 녹도 만호 송여종과 평산포의 대리장군 정응두의 배가 계속 이르러 힘을 합하여 적선을 향하여 쏘아댔다. 안골포 해전 때 투항한 준사란 자가 우리 배 위에서 내려다 보더니 “그림이 그려진 붉은 비단 옷을 입은 자가 안골포 해전 때의 적장 마다시입니다”라고 한다. 내가 김석손에게 갈고리를 던져 뱃머리로 끌어올리니 준사가 뛰어올라 말하길 “이 놈이 마다시”라고 한다. 그래서 목을 베게 하니 적의 예기가 꺽였다. 모든 배들이 떠들썩하게 북을 울리며 나란히 나아갔다. 모두 지자총통 현자총통을 방포하고, 화살을 소나기처럼 쏘아부으니 그 소리가 산과 강을 흔들어댄다. 30여척의 적의 배가 부딪혀 으깨지고, 패주한 적선들이 감히 우리의 군사 근처에는 얼씬도 못했다. 이는 정말로 천행이다. 물의 흐름이 극히 험하고 우리의 군세 또한 외롭고 위태로와 진을 당사도로 옮긴다.

十六日甲辰. 晴. 早朝. 別望進告. 賊船不知其數. 直向我船云. 卽令諸船. 擧碇出海. 賊船三百三十餘隻. 回擁我諸船. 諸將自度衆寡不敵. 便生回避之計. 右水使金億秋. 退在渺然之地. 余促櫓突前. 亂放地玄各㨾銃筒. 發如風雷. 軍官等簇立船上. 如雨亂射. 賊徒不能抵當. 乍近乍退. 然圍之數重. 勢將不測. 一船之人. 相顧失色. 余從容諭之曰. 賊雖千隻. 莫敵我船. 切勿動心. 盡力射賊. 顧見諸將船. 則退在遠海觀. 望不進欲回船. 直泊中軍金應諴船. 先斬梟示. 而我船回頭. 則恐諸船次次遠退. 賊船漸迫. 事勢狼狽. 卽令角立中軍. 令下旗. 又立招搖旗. 則中軍將彌助項僉使金應諴船. 漸近我船. 巨濟縣令安衛船先至. 余立于船上. 親呼安衛曰. 安衛欲死軍法乎. 汝欲死軍法乎. 逃生何所耶. 安衛慌忙突入賊船中. 又呼金應諴曰. 汝爲中軍而遠避. 不救大將. 罪安可逃. 欲爲行刑. 則賊勢又急. 姑令立功. 兩船直入交鋒之際. 賊將指揮其麾下船三隻. 一時蟻附安衛船. 攀緣爭登. 安衛及船上之人. 殊死亂擊. 幾至力盡. 余回船直入. 如雨亂射. 賊船三隻. 無遺盡勦. 鹿島萬戶宋汝悰. 平山浦代將丁應斗船繼至. 合力射賊. 降倭俊沙者. 乃安骨賊陣投降來者也. 在於我船上. 俯視曰. 着畫文紅錦衣者. 乃安骨陣賊將馬多時也. 吾使金石孫鉤上船頭. 則俊沙踴躍曰. 是馬多時云. 故卽令寸斬. 賊氣大挫. 諸船一時皷噪齊進. 各放地玄字. 射矢如雨. 聲震河岳. 賊船三十隻撞破. 賊船退走. 更不敢近我師. 此實天幸. 水勢極險. 勢亦孤危. 移陣唐笥島.

이 난중일기의 기록을 보면 이순신 장군이 탄 대장선에 왜군이 올라와 백병전이 벌어지는 기록은 없다. 왜선과 초근접하여 사력을 다하여 화살을 쏘아댄 기록만 있을 뿐이다. 왜군들이 조선의 배에 올라 백병전이 벌어졌다면 거제현령 안위의 배다.

이와 함께 수급을 벤 적장의 이름이 안골포 해전의 적장 ‘마다시’라고 되어 있다. 하지만 명량해전에서 죽은 왜장은 구루시마 미치후사이다. 미치후사의 형인 미치유키가 죽은 해전은 안골포가 아닌 당포해전이다. 따라서 난중일기에서 준사가 지명한 마다시는 구루시마 미치유키가 아닌 다른 자일 수 있다. 준사는 안골포 해전 당시 왜군으로 참전했다가 조선수군에 투항한 만큼 마다시라는 왜장에 대하여 잘 알 것이기 때문이다.

어느 사학자의 말에 의하면 임진왜란 당시에 왜적들이 이순신 장군의 이름을 모르고 전라우수사, 삼도수군통제사 등으로만 알다가 임진왜란의 백서에 해당되는 서애 유성룡의 징비록이 일본으로 유입(당시에는 군사기밀에 해당되었으나 일본으로 반출됨)된 후 바다에서 자신들을 막아서서 23승 전승을 기록한 신인이 이순신 장군이라는 것을 비로서 알았다고 한다. 사학자의 말이 맞는다면 당시에 왜군들이 인식한 적장은 이순신이 아니라, 조선 해군사령관이나 해군통제사령관이라는 불특정의 지휘관이었을 뿐이다. 이러한 점에서 거꾸로 생각한다면, 조선에서도 구루시마 미치후사나 와키자카 야스히로, 도도 다카토라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했을 것이다.

관련 포스트 : 울돌목에서

참고> 명량

This Post Has 7 Comments

  1. 토종감자

    저도 이거 봤는데, 그렇게 엄청나게 인기 있는 이유는 잘 모르겠더라고요. 영화자체는 그냥 평범하고 리듬도 너무 느리고…
    저야 뭐 한국 사람이라서 애국심에 보긴 했는데, 남편은 조금 지루해 하더군요. 그래도 역사를 조금 배울 수 있어서 나름 흥미로왔다네요 ^^
    조금더 재미있게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 역사를 소개 해 줄 수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아요.

    1. 旅인

      울돌목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벌어진 세월호 사건, 국란에 가까운 경기침체, 일본의 평화헌법 개정, 쌀 수입시장 전면개방이라는 난국과 난마를 풀어내지 못하는 대통령의 리더쉽 문제와 그 관료부패, 여야정쟁 등 국민들의 불편한 심기를 대변해주는 시대의 아이콘처럼 이 영화가 떠올랐으나 참으로 어중간한 영화, 주제와 촛점이 분산된 영화였다는 생각 밖에는 들지 않습니다.

      충무공의 억눌린 내면에 포커스를 맞추던지, 아니면 명량해전이라는 주제를 놓고 ‘기적적’으로 이긴 것이 아니라, 삼국지 적벽대전 이상의 치밀한 전략전술과 화력의 우세로 적을 섬멸한 것이라는 것을 부각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시 충무공은 정당한 복직(종3품으로 강등된 상태)이 안되어 있을 뿐 아니라, 수군 해체라는 임금의 압박을 받고 있었으며, 석방된 자신을 어머니가 만나러 오다 돌아가시게 한 불효,그리고 자신이 승리는 선조의 미움을 더 키울 뿐이라는 것과 자신의 패배는 선조에게 자신을 죽일 명분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뚜렷하게 인식하면서도, 지리멸렬한 칠천량 해전과 그 이후의 싸움에서 패전에 패전을 거듭한 수군들과 13척의 배를 이끌고 명량해전에 임한다는 이 사실이야말로 자신의 내면과 처절한 싸움에서 칼날을 왜적으로 돌리는 영웅을 넘어선 성웅의 모습이 아닌가 합니다.

      음력 9월 16일 정조시간이 지난 미시에 만조가 되면서 서해바다가 팽팽하게 부풀어오르며 서해바다로 부터 바다물이 남해바다로 쏟아져 내리며 울돌목이 울어대는 소리와 함께 13척의 배들이 달려 왜적들의 배에 으깨버리는 모습들은 대단할 텐데요.

    2. 토종감자

      써주신 답글 읽고 나니 이순신 장군의 영웅으로서의 면모에 더 관심이 가네요. 말씀하신대로 그런 자세한 이야기들을 영화속에 잘 풀어 놓았더라면 더 감동이 되었을텐데, 정말 아쉽기 그지없습니다.
      영화로만 보면 물론 갈등되고 힘든 상황이라는 것은 이해가 가지만, 그렇게까지 대단히 감정이입하며 우러러 봐지지는 않았거든요.
      덕분에 조금이나마 지식을 늘리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2. 후박나무

    저도 이 영화 봤는데, 왜 이렇게 사람들과 언론이 열광하는지 아해가 잘 안되었어요.
    영화를 보는 동안 몰입은 했지만,
    정작 눈길이 가는 곳은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고통스러워 하는 민초들의 모습이나,
    영화가 끝나고 나오는 길에 보게 된 화려한 상영관의 뒤에 감춰진 고단한 노동자들의 삶이었어요.
    그만큼 영화 자체가 감동이나 메세지를 주기에는 부족하지 않았나 싶어요.ㅡㅡ;;;

    1. 旅인

      왜적으로 왔다가 조선수군이 된 준사처럼 명량으로 다가온 왜적선들의 노꾼들 중 많은 인원이 조선사람이었다는 점. 이순신 장군이 왜적들을 격파하면 왜적들이 뭍으로 올라가 노략질을 자행했기 때문에 이겨도 걱정인 전쟁이 계속되었고, 이순신 장군은 자신의 병사들이 먹어야 할 것을 스스로 해결해야 했을 뿐 아니라, 종이를 보내라, 무엇을 보내라 하는 조정의 물목을 조달하여 보내줘야 했다고 합니다. 참으로 피곤한 전쟁이 아닐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3. 아톱

    글을 읽고 리플까지 읽으니 명량이란 영화가 정말 핀트를 잘못잡았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제 주변 전부가 그렇게 대단한 영화인지 모르겠다 그냥 볼만했다라는 게 다라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현실이 너무도 불만스럽기에 이 영화를 보고싶다라는 마음이 드는 것 또한 사실이에요 그러고 보면 영화의 성공도 다 운과 때가 맞아야 하는 거구나 싶기도 합니다
    말씀처럼 그의 내면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 전쟁영웅으로서의 성격보다는 한 인간의 고뇌를 담아냈다면 훨씬 좋았을 텐데 싶습니다

    1. 旅인

      아마 인간적 고뇌는 김훈씨의 ‘칼의 노래’가 담당해서가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명량의 대승 이후 선조는 죽이는 것을 면해주겠다는 “면사첩”이라는 것을 장군에게 내렸다는 데…

      면사첩을 받아들인 장군의 느낌은 “내가 임금과 백성에게 무슨 죽을 죄를 지었길래, 나의 죽음을 면해주겠다고 면사첩을 내린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을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이순신 너에게는 죽을 죄가 분명히 있다. 내가 죽음을 면해준다는 것을 철회만 한다면 죽어야 한다”는 말에 다름이 아니었기에 무관의 용도가 폐기되기 전인 노량해전에서 석연치 않은 전사로 장군의 생을 마감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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